본문 바로가기
감사가득

구약의 유월절과 신약의 유월절(하나님의 교회)

by 행복감사가득 2022. 9. 20.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애굽에 보내셔서 유월절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종살이에서 해방시키셨습니다. 

이는 신약시대에 예수님께서 행하실 일을 미리 보여주신 모형과 그림자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3,500년 전에 이스라엘 백성은 오랫동안 애굽에서 종살이하는 고통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모세라는 선지자를 보내셨습니다.

 

그러나 애굽 왕 바로는 모세의 요청과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여러 재앙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 내보내기를 계속 거절하였습니다.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모든 장자를 멸하는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월절을 지키도록 명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2장 5~11절

너희 어린양 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달 십사일 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유월절 밤에 애굽 사람들의 장자는 죽임을 당했고 이스라엘 백성은 해방되었습니다.

 

출애굽기 12장 29~33절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 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생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백성을 재촉하여 그 지경에서 속히 보내려 하므로

 

이처럼 유월절을 지키면 자유의 날 , 해방의 날입니다.

 

이러한 역사는 장래일의 그림자입니다.

 

옛적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종살이를 했듯이 인류는 죄악 세상에서 영적으로 죄와 사망의 종살이를 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8장 32~34절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요한계시록 1장 5절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요한복음 8장에서는 진리가 죄에서 자유케 한다고 하셨고 요한계시록 1장에서는 그리스도의 피가 죄에서 해방시킨다고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피가 담긴 진리로 우리가 죄에서 해방된다는 뜻입니다.

 

그 진리가 바로 새 언약의 유월절입니다.

 

마태복음 26장 17~19, 26~28절

유월절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가라사대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웠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신대 제자들이 예수의 시키신 대로 하여 유월절을 예비하였더라....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예수님께서는 새 언약의 유월절로 우리를 죄의 종살이에서 해방시켜주셨습니다.

 

구약시대에는 유월절의 양의 살과 피로 지켰고 신약시대에는 예수님의 살과 피로 지키고 있습니다.

 

유월절 양의 실체는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고린도전서 5장 7절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켜주신 안상홍 님의 위대하신 사랑에 감사드리며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새 언약의 유월절을 소중히 지켜야 합니다.

 

https://youtu.be/uSt5RdJycqY